2011. 11. 25.

카이누스, 실명제..


15년..... 정도 온라인 상에서 내 이름은 '카이누스'이다.

여느 고2 남학생마냥 겉멋만 잔뜩 들었던 시기, PC통신 천리안에서 무려 '한글아이디!!'를 지원하기 시작했는데 그 때 왠지 본명쓰기는 싫고해서 나름 겉멋 부려 만들었었다. (이게 말은 아이딘데 실제로는 닉네임이었다. 로그인은 기존의 영문/숫자 아이디로만 가능했고 글 남길 때는 한글아이디로 표기됐으니...)

카인 + 야누스 앞뒤 두글자를 따왔었고 앞으로 만들 모든 계정에도 쓸 생각이었으므로 영문스펠링도 만들었는데 kaynus로 했다.. 입력시 양손을 번갈아 고루쓰는 관계로 ㅡ,.ㅡ;;; 

아무튼 겉멋은 잔뜩 들어가있으니 좋고 내가 조어한 거라서 동일아이디 땜에 xxxx01, xxxx2, xxxx16 같이 숫자나 생년을 붙일 일도 없고 (99년 배틀넷에는 있더라능 ㅡ,.ㅡ;; 트위터랑 쥐메일도 있어서 나름 충격;; 역시 세계는 넓다!) 해서 썼는데 고딩 일기장보면 누구나 손발이 오그라들듯이 언젠가부터 이게 좀 오글거리긴 했다. 그래도 뭐 마땅히 다른 참신한 아이디도 생각안나고 관성이 있어서 쭉 써왔다.

그런데 인터넷 실명제가 어쩌구 할때 욱하는 와중에 '깡' 이라고 표현해야 하나? '잡아갈테면 잡아가라!' 뭐 이런 오기같은게 생겨서 오히려 본명을 쓰고 훼이스북에 프로필도 주소나 전화번호 같은 직접적인 내용 빼고는 나름 철저하게 채워넣었다.

본명을 쓰고나니 좀 민망한 부분도 있긴한데 내가 속해있는 공동체랄까? 그런데서는 오히려 장점이 되기도 한다. 온라인에서만 접하던 사람을 오프라인에서 봤을 때 좀더 서로 친근하게 다가가는 중요한 포인트가 되기도 하더라.. 그리고 한국에서 하는 서비스, 외쿡어 한마디 못하는 내가 외쿡인이랑 대화할것도 아니고 한국어로 써보자해서 그런 것도 있다.

다른 SNS서비스에서는 닉네임을 쓰든, 본명을 쓰든 해당서비스에서 지원하는 언어로만 쓰면 딱히 문제는 없는데 유독 구글플러스만 태클이 좀 있는 것 같다. 나야 뭐 처음부터 본명이고 딱히 바꿀 계획은 없지만 글쎄... 

온라인 활동 내지는 집필활동의 묘미 중에 하나가 닉네임으로 인정받는 것일텐데 그런 것을 내부 정책? 으로 태클들어오는 구글을 보고 있자면 얘들은 참.... 

사람들인데 사람 맘을 몰라..

그게 구글의 사랑스러운 점이지만 또 치명적 단점이기도 하지..

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