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3. 29.

한글과 컴퓨터, 한글..


지금까지 가장 많이, 오랬동안 쓴 프로그램은 '한글'이다.

처음 접한게 도스시절 (컥! 나이가!!) 1.50 버전부터니까 뭐... 기억도 안나네..

아무튼 오피스고 나발이고 주구장창 이것만 썼고 딱히 불편함도 모르고 버전업이 되도 이게 된건지 아닌건지도 모를 정도로 거의 본능에 가깝게 써왔다.

그런데 이게 맛폰이 보급되고 PC+윈도우 이외의 다른 플랫폼을 쓰다보니 무지하게 불편해졌다. 상황이 이러면 모바일 앱도 내고 다른 서비스와의 연동도 고려하고 이래야할텐데 단순 뷰어조차 상당히 늦은 시점에 나왔고 그나마도 느리고 무겁다. 업뎃도 잘 안되는 것 같고...

그간 주인이 여러번 바뀌고 중간중간 사라질 위기도 있었고 하는 사업적인 문제도 대강 알고도 있어서 이런거까지 고려하기에는 여력이 없을 수도 있겠다 싶긴한데... 사실 공공기관에서 표준처럼 쓰고 있어서 버티는거지 이거 아니었으면 진작에 없어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최근에 부쩍 많아졌다.

V3도 거의 같은 테크트리를 타고 있긴한데... 

둘다 내 아이에게 사용법을 가르쳐줄 프로그램이 아니라 추억의 대상이 될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둘다 좋은 추억이긴한데..... 쩝...

2012. 3. 27.

SSD, 가상메모리, 램디스크 PC 최적화.... 그것은 뻘짓..


한 4개월... 전이던가.. 데스크탑 컴퓨터를 새로 조립했는데 램을 2*4로 달았다. 그리고 하드디스크 가격이 너무 부담스러워서 그냥 기존에 OS용으로 쓰고 있던 40기가 SSD와 1테라 하드디스크를 옮겼다. (폭등 직전, '과연 이게 필요해?'라면서도 1테라 외장하드를 충동구매한 것은 졸라 잘한 일이었다.)

아무튼.. 

SSD 최적화의 고전으로 도는 얘기 중에 두가지가 램디스크 설정, 가상메모리 해제다. 처음에 ssd 살때부터 별 비판적 사고없이 램디스크를 설정하고 있었는데 쓰다보니 떠오른게 '이래서야 ssd 쓸 필요가 있나?' 였다. 그래서 좀 신경써서 찾아보고 내 경험을 떠올리며 난 결론이... 

'뭐 그냥 잡스러운 파일 저장 안되서 좋네..' 다..

가상메모리의 경우는... 굳이 윈도우 7까지 이걸 사용할 필요가 있냐? 라는게 기본 생각이긴한데 이걸 꼭 써야하는 프로그램도 많고, 하위 호환성도 유지할 필요가 있어서 그러려니 하고 있는데 데스크탑 바꾸기 전에는 가상메모리를 hdd쪽으로 옮겨놓고 쓰고 있었다. 근데 최근에 든 생각이 역시 '이래서야 ssd 쓸 필요가 있나?' 였다.

뭐 8기가 램에 포토샵 같은거는 안쓰고 게임도 가상메모리 설정안해도 잘 돌아가고 있었던지라 딱히 가상메모리를 설정하진 않았다. 그런데 왠지 부팅하다말고 재부팅되어 시작복구한달지, 장치드라이버가 사라진달지 하는 문제가 있어서 '이게 가상메모리하고 관계없을건데...' 하면서도 최소 512~최대 1024로 ssd에 설정해뒀다.
(7이 아무리 좋아도 윈도우라는게 여전히 '이 오류랑 이 해결책이랑 대체 무슨 관련이야?!'싶은게 많아서리...)

일단 어제 하루는 별문제도 없고 왠지 빨라진 느낌(이건 뭐 모니터를 닦았더니 컴퓨터가 빨라졌어요~ 라는 느낌이긴한데...)이 들어서 일단 만족.. 오늘 또 살펴봐야지...

그리고 ssd를 사용한건 한 2,3년 정도 된거 같은데 ssd 최적화 방법으로 도는 것 중에 이제는 cmos에서 ahci 설정하는거랑 조각모음해제, trim 활성화(7은그냥 되지만..) 정도 말고는 그닥 필요한게 없는 것 같다. 

뭐 수명연장차원에서 해야한다며 강하게 얘기하는 분들이 아직 있기도 한데.... ssd 하나 사서 10,20년 쓸것도 아니고... 

이젠 좀 편하게 살자....

천안함 2주기





여전히 어처구니가 없지만...



돌아가신 장병들만 억울한거지...

하여튼 이게 웃긴게..

1. 북의 공격으로 인한 침몰일 경우,

이 경우는 어쨌든 국지도발 상태로서 전시 상태다. 적을 공격한 흔적이나 정황은 없으니 일방적으로 졌다는 것..

그러면 거기까지 내려오는 길목을 감시하고 있던 사령관들은 직무를 게을리했으니 총살............. 은 반인권적이니 이등병으로 강등 후 강제 전역정도는 해야되는거 아닌가? 

그런데 승진했다는 얘기도 들리고 말이지....

뭐야 이게..

2. 정비 불량 등으로 인한 침몰일 경우,

육해공은 물론이요, 시대를 초월하여 군대란 곳은 평시에 병장기를 유사시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비하는 것이 임무..

그런데 평소 정비를 게을리하여 국민의 세금으로 장만한 초계함이 침몰하고 초계함 따위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장병들의 목숨을 잃었으니 함장 이상 관련 사령관들은 총살...................... 은 반인권적이니 이등병 강등 후 강제 전역 정도는 해야하는 것 아닌가?

어느 경우든 군 따위가 할말이 있는게 어처구니가 없는거지..

사람들이 괜히 군대가기 싫어하는게 아냐..

샹 믿을 수가 없잖아!! 



오바마 흑형의 가카조련술


내 손으로 지디넷 인용할 줄이야 ㅡ,.ㅡ;;


하여튼...

카톡, 미투데이를 언급하며 칭송하시는 버락 흑형..

미투데이 계정은 있으실라나... 

외쿡인이라 주민번호 없어서 좀 복잡하실건데... 
(아.. 요즘은 민번 필요 없어졌나?)

영어 안내도 국내서비스가 거의 그렇듯 부실할 것이고...

그러니까 이게 내한 공연에 온 미쿡 롹스타가 "한국팬 킹왕짱!"이라고 돌아가는 것과 같은 맥락인거 같은데... 

이 말의 속 뜻은 "나 돈벌게 해줘서 졸라 땡큐"라능...

까놓고 한국보다 더 미쳐서 노는 관객많고 공연장 사운드 빵빵하고 음식도 입에 맞고 호텔도 더 좋은 나라 많은데 뭐가 좋겠냐고... 도쿄에서 나가사키가는거나 서울오는거나 별 차이 안나니까 그냥 오는거지...

판도 안사는 사람들인데 뭐하러 오겄어...

하여튼 한국교육제도 드립도 그렇고 이 흑형은 어떻게 하면 우리 가카가 자기꺼 빼고 다 내어주는지 정확하게 아는 것 같다능...